24년 2월부터 바뀌는 정부지원금 6가지!

24년 2월부터 바뀌는 정부지원금 6가지!

안녕하세요. 2월부터 바뀌거나 새롭게 시작되는 정부정책들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저소득층, 소상공인, 청년, 여성, 구직자, 전 국민에게 해당되는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다양한 계층 별로 나누어서 대표적인 변화된 항목 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이자 캐시백

처음으로 소개해드릴 내용은 24년 2월 5일부터 정부 및 금융사에서 소상공인 분들 중 높은 대출금리로 인해 힘들어하는 분들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냈던 이자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를 시행합니다.

총 2.1조원 규모로 약 188만 명이 1인당 평균 80만원의 이자를 환급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환급일: 최초 환급일은 2월 5일부터 8일까지(4일간) 진행

환급 전 평소 거래 은행에서 캐시백 지원 문자메세지 또는 은행앱에서 알림을 통해 본인이 수령할 수 있는 환급 금액과 일정 등을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

이 기간 동안에는 은행에서 오는 알림을 잘 확인해 주시는게 좋겠습니다.

주의할 점

이자 캐시백 정책은 따로 개인이 신청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지급되기 때문에 서류 제출 요구 및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보이스피싱 사기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2. 구직자 취업촉진법 개정

두번째 소개해드릴 내용은 구직자 취업촉진법이 24년 2월 9일부터 개정됩니다.

개정 내용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적용되면서 매 달 50만원씩 6개월 동안 지급되면 구직촉진수당이 변경됩니다.

국민취업제도란?

국민 누구나 취업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해주며, 저소득 구직자에게는 생계를 위한 최소한의 소득을 지원하고, 조건이 충족되시는 분들은 생계비 지원까지 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1유형에 해당되는 분들은 구직촉진제도수당으로 6개월동안 50만원씩 지원 받으며, 추가 혜택으로 부양가족 1인당 10만원씩 월 최대 40만원을 추가 지원받아 최대 월 9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유의할 점

취업을 위한 활동을 필수로 해야하며, 일부 취업을 하면서 알바를 병행하시는 분들에게는 지금까지는 구직촉진수당보다 더 많은 소득이 발생되면 수당지급이 안됐지만, 2월 9일부터 1인 가구 중위소득의 60% 올해 기준으로 133만 7천원을 초과하지 않은 분들에겐 구직촉진수당을 중복으로 받을 수 있으니 꼭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단, 소득에 따라 감액해서 지급되는 점 유의바랍니다.

예시) 월 90만원 소득이 발생되면 일부 감액 후 43만 7천원이 지급됩니다.

중위소득 차상위계층

3.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지원

세번째 알려드릴 내용은 2월 1일부터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꾸러미 지원사업 신청이 진행됩니다.

다만, 올해부터는 국비지원에 반영되지 않으므로 자차체별로 지원되는 곳과 안되는 곳이 있으니 본인이 해당되는지 해당 지자체에 확인해야합니다.

또한, 선착순에서 올해부터 추첨제로 변경되니 이 점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신청방법

(1)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쇼핑몰(온라인) 접속

(2) 신청은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진행할 수 있으며, 2월 1일부터 신청이 가능한 지역은 경기도, 경상남도, 전라남도, 제주특별자치도, 경상북도 김천시 등이 있습니다.

(3) 온라인 신청이 불편하신 분들은 읍면동 또는 해당구청 사무소 방문 후 신청서 제출 방법이 있습니다.

농식품바우처

4.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

네번째 소개해드릴 정책은 청년들에게 해당되는 상품으로 2월에 청년 주택드림 청년통장이 출시됩니다.

가입조건 및 변경된 조건

기존 2024년
소득 기준 연 3,600만원 이하 연 5,000만원 이하
월 납입한도 월50만원 월100만원
최대 이자율 4.3% 4.5%

기존 청년 우대형 통장에 비해 가입조건이 연 3,600만원에서 연5,000만원 이하로 완화되었으며, 무주택 세대주에서 무주택자도 지원가능하게 변경되었습니다.

또한, 이자율은 최대 4.5%까지 상승되었으며, 납입한도는 최대 월 50만원에서 100만원까지 상향되었습니다.

청년주택드림청약통장으로 당첨되는 경우 전용대출 상품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청년 주택드림 대출: 최저 2.2%의 낮은 금리와 분양가의 80%까지 저리/장기 자금 지원받을 수 있으며, 최장 40년 대출지원이 가능합니다.

중소기업청년전세자금

 

5. 문화누리카드 신청

다섯번째로는, 2월 1일부터 문화누리카드 신청이 시작됩니다.

지원내용

258만명에게 작년에 비해 2만원 인상된 13만원을 지원 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조건

6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분들이 신청할 수 있으며, 기존 이용자 분들은 자동 충천되거나 모바일로 재충전이 가능합니다.

신청방법

신규 가입자의 경우 읍면동 주민센터 또는 문화누리카드 홈페이지, 앱 또는 전화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 바우처 복지제도

6. 착한가격업소 2천원 캐시백

마지막으로 2월부터 착한가격업소에서 국내 9개 카드사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를 1만원 이상 결제 시 1회 당 2,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9개 카드사: 삼성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BC카드, 롯데카드, 하나카드)

할인 혜택은 캐시백 형태로 받거나 청구할인 또는 포인트 등으로 제공됩니다.

단, 지급방법과 한 달 몇 회까지 받을 수 있는지 등 세부적인 사항은 카드사 마다 차이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사용 카드사에 문의해보시길 바랍니다.

3월부터는 배달앱을 이용해 착한가격업소에서 주문 시 할인쿠폰 또는 배달료를 지원받을 수 있으니 이 점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24년 2월부터 바뀌는 정부지원금 6가지! 정보를 알아보았습니다.

유익한 정책이 나오면 또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